본문 바로가기
투자

원익IPS (240810)_시가총액 3조 원을 향해

by 7 investment 2021. 2. 26.
반응형

반도체 업황이 개선됨에 따라 투자도 조금씩 활기를 나타내기 시작했 습니다. 전세계 반도체 장비 업체들의 신고가가 이어지고 있어 국내 대 장주인 원익 IPS 의 지속적인 신고가 경신을 기대해 봅니다. 해외 Peer 업체들과 비교해 보면, 여전히 저평가되어 있다고 판단합니다. 

주가추이(일단위)
주가추이(1년치)

 

지난 4분기 실적은 일회성 비용 이슈로 인해 영업적자 시현

 

동사는 4분기 실적으로 매출액 1,706억 원, 영업손실 438억 원을 기록 했다. 매출액은 기존 예상치에 부합했음에도 불구하고 적자폭이 컸던 것은 성과급과 충당금 등의 일회성 비용 때문이다. 이를 제외하면 손익 분기점 수준의 영업이익을 달성한 것으로 추정된다. 반도체 매출액이 기대치를 소폭 상회한 것은 파운드리향 매출액이 조금 더 인식되었기 때문이다. 삼성전자 실적발표 상에서도 지난 4분기 설비투자 금액이 예상보다 높았는데, 이를 반영한 실적이라고 볼 수 있다.

 

 

2021년 영업이익 2,000억 원 돌파 예상

 

우리는 동사의 올해 예상 실적으로 매출액 1.3조 원, 영업이익 2,188억 원을 전망한다. 다른 반도체 장비 업체들과 마찬가지로 고객사의 설비 투자 확대에 대한 수혜가 본격적으로 나타날 것으로 판단한다.

 

상반기 삼성전자의 대규모 낸드 투자가 예상되고, 디램은 하반기로 갈수록 투 자 규모가 늘어날 것이다.

 

SK하이닉스 역시 M16 디램 신규 투자와 낸 드 전환 투자가 나타날 것으로 기대한다. 파운드리 매출액 역시 전년대 비 30% 이상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디스플레이 부문은 전년대비 20%가량 감소하겠지만, 올해 연말 즈음 A4-2 투자를 시작할 것으로 보여 감소분을 만회할 것으로 판단한다.

 

디램 가격이 상승하기 시작하고, 낸드 가격 하락폭도 축소되고 있어 반도체 상승 사이클을 기대해 본다. 이에 맞춰 고객사의 메모리 투자 확대와 함께 중장기적인 파운드리 투 자도 동시에 나타날 것으로 판단한다.

 

해외 반도체 장비 업종 평균 밸 류에이션이 PER 25배이므로 충분히 받을만한 목표배수다. 국내 반도 체 장비 업종 대장주로서 시가 총액 3조 원을 넘어설 것으로 기대한다.

주가/상대수익률 추이

 

현황 : 양호한 매출 성장 및 수익성 상승

  • 2016년 4월 (주)원익홀딩스의 반도체, 디스플레이, 태양광 장비 제조사업 부문이 인적분할하여 설립되었으며, 경기도 평택시 진위면에 본사를 두고 있음.
  • 주력제품은 반도체용 PECVD 장비, ALD 장비, 디스플레이용 Dry Etcher 장비 등이며, 주요 고객사는 삼성전자임.
  • 3D NAND에 대한 PECVD 장비 개발, 공정 미세화에 대한 ALD 장비 개발을 진행하면서 주요 고객사 내 점유율 확대를 위해 노력하고 있음.
  •  전방 반도체 업황의 회복세와 투자 확대, 주요 고객사의 중국 3D NAND 신규 투자 등으로 주력제품 수주 증가하며 전년동기대비 양호한 매출 성장.
  • 원가율 상승에도 판관비 및 연구개발비 완화로 영업이익률 전년동기대비 상승, 법인세 증가에도 기타수지 개선으로 순이익률도 상승.
  • 반도체 업계의 3D NAND V6 전환 투자, 디스플레이 업계의 투자 확대, 세메스로부터 디스플레이 장비 사업부문의 일부를 양수할 예정인바 매출 성장세 이어갈 듯.

 

 

출처 : 한화투자증권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