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축, 전기, 기계, 화공, 안전

공칭전압과 정격전압, 최고전압

by 7 investment 2021. 1. 13.
반응형

공칭전압은 전선로를 대표하는 선간전압을 말합니다. 대표적인 공칭전압은 3.3kV, 6.6kV, 22.9kV, 66kV,154kV, 345kV, 765kV등이 있습니다.

즉, 공칭전압은 선로의 이상적인 전압값을 말합니다.


실제의 선로 전압은 측정장소나 부하조건에 따라서 변할 수 있으므로 공칭전압값과는 일치하지 않습니다.

공칭전압은 기준이 되는 표준전압으로 보시면 될것 같습니다.

공칭전압과 헷갈리지 말아야할 개념이 최고전압과 정격전압입니다.

반응형


최고전압은 전선로에서 발생할 수 있는 최고 선간전압을 말합니다. 공칭전압과 마찬가지로 이상적인 상태에서 최고 선간전압을 말하며, 보통 공칭전압*(1.15/1.1) 식에 따라 계산된 값을 말합니다.

위 식에서 1.1은 표준 전압강하율을 나타내며, 1.15는 공칭전압에서 15%여유율을 의미합니다.


정격전압은 전기기기 제조업자가 제품의 특성에 따라 임의적으로 지정하는 전압을 말합니다. 공칭전압과 정격전압이 헷갈리는 이유는 우리나라의 가전 제품의 경우 공칭전압에 맞추어 예를 들어 220V를 정격전압으로 지정했기 때문입니다.


또한 한편으로는 공칭전압*(1.2/1.1)의 값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선로나 부하에 걸리는 전압이 공칭전압이어야 정상적인 동작을 하므로 공칭전압=정격전압이라는 개념이 성립하고,

차단기가 장상적으로 동작하려면 공칭전압 아니고 최고전압 이상에서도 동작해야 하므로 최고전압보다 더 여유율을 준 값을 적용합니다.

즉, 정격전압은 해당되는 기기 또는 대상물이 정상적으로 동작할 수 있는 전압으로 생각하고, 대상물에 따라서 공칭전압 또는 공칭전압*(1.2/1.1)값을 적용하면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