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축, 전기, 기계, 화공, 안전

접지목적과 필요성

by 7 investment 2021. 1. 11.
반응형

■ 접지 목적

접지의 목적은 여러 종류의 전기 · 전자 · 통신설비 기기를 대지와 전기적으로  접속하여 지락사고 발생 시 전위상승으로 인한 장해를 없애는 것이다.

접지는 위험전압으로 상승된 전위를 저감시켜 인체 감전위험을 줄이고,  사고전로를크게 하여 차단기 등 각종 보호장치의 동작을 확실히 할 수  있도록 한다

 

•접지는 계통접지, 기기접지, 피뢰용 접지 등  안전을 위한 보호용 접지와 노이즈  방지접지, 전위기준용 접지 등 기능용  접지로 나눈다. 보호용 접지는 대전류,  저주파 영역이고 기능용 접지는 소전류,  고주파 영역의 특성을 갖는다.

•이들 목적이 다른 접지가 각각의  역할을 충분히 발휘하고 서로 양호한 보완관계를유지하는 것이 접지기술이다.

보호용 접지의 필요성

전기설비에 누전이 발생하면 외함의 전위가 위험전압으로 상승되어 감전의  위험이 있으며, 이를 저감하기 위해 보호접지가 필요하다. 보호접지는 사람과  전기설비 기기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한 접지로 지락사고나 뇌격전류가 접지극을  통해 대지로 흐른다.

 

아래 그림과 같이 지락사고가 발생하면 지락사고 전류가 기기접지에 의해  대지로 흘러 접지극의 전위를 상승시킨다. 이 때 사람이 기기에 접촉되면, 인체에  접촉전압이 인가되고, 감전전류가 흐르게 된다. 이것은 접촉전압의 함수로서  인체의 임피던스, 전류의 크기, 인체에 흐르는 시간 등과 관계가 있으며 이 때  심실세동이 발생하지 않고 감전사를 일으키지 않도록 전압이나 전류를 억제하기  위한 접지가 필요하다.

 

 

산업안전측면에서의 접지는 일반  적으로 감전재해를 예방하는데  주목적이 있으므로 본조에서 언급하는 접지의 대부분은 보호용 접지를 말한다.

 

 

 

접지의 개념

• 접지란? 접지란 보호하고자 하는 기계기구를 대지와 끊김없이(즉, 연속성을 가지는) 연결하는 것을 말한다. • 왜 접지저항치는 적어야 하나? 이상전류(누전,번개 등)가 발생하면 

bluehaha.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