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술사 자료

하인리히 도미노이론 설명(vs 버드의 신도미노 이론)

by 7 investment 2023. 4. 14.
반응형

하인리히의 도미노이론에 의하면 재해는 5가지 단계를 거쳐 발생한다.

1단계 유전적, 사회적 결함,

 

2단계 개인적 결함,

 

3단계 불안전한 행동과 불안전한 상태,

 

4단계 사고,

 

5단계 재해이다. 

1단계  (유전적 사회적 환경) 

인간의 내적 요소는 유전으로 형성되거나 성장과정에서 환경의 영향을 받아 형성되는데 이러한 불완전한 인간의 내적 요소와 불완전한 사회적 환경으로부터 인간의 선천적, 후천적 결함이 시작된다. 

 

2단계  (개인적 결함)

인간의 선천적 또는 후천적인 결함이 인간의 불안전한 행동을 유발하는데 정신적, 신체적으로 불완전하게 태어난 인간에게 휴먼에러는 불가피하다. 이외에도 부적절한 태도, 전문지식의 결여 및 기술이나 숙련도의 부족, 신체적 부적격이 이에 해당된다.

 

3단계  (불안전한 행동과 상태)

1,2단계가 사고의 간접적인 원인이라면, 3단계는 사고의 직접적인 원인이 된다. 불안전한 행동이란 인적원인으로 인해 발생하는 안전조치의 불이행, 위험장소의 접근 등의 행동의 불완전으로 직접적으로 사고를 일으키는 원인을 말한다. 불안전한 상태는 작업장 환경, 기계설비, 작업방법의 결함 등과 같이 기계적, 물리적인 위험요소가 존재하는 것을 말한다.

 

4단계 (사고)

 

 

5단계(재해)

 

하인리히의 도미노이론을 수정한 버드의 신도미노 이론이 1976년에 제시되었다

1976년에 버드가 제시한 5가지 단계는 다음과 같다. 

1단계(Lack of control management) : 통제·관리의 부족 또는 결여 

2단계(Basic cause-origins) : 기본적 원인·근원(인적요인, 작업장요인), 4M

3단계(Immeiate cause,Symptions) :  직접적원인·징후(불안전한 행동과 조건) 

4단계(Incident) : 사고발생(사람과 재산에 위해를 끼치는 사건) 

5단계(Injury, Loss, Damage) : 손실 초래(사람, 재물)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