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좋은글

빼앗길 수 없는 자유[내가 만난 名문장]

by 7 investment 2023. 4. 20.
반응형
“주어진 환경에서 자신의 태도를 결정하고, 자기 자신의 길을 선택할 수 있는 자유만은 빼앗아 갈 수 없다.”
 
―빅터 프랭클 ‘죽음의 수용소에서’ 중

 

고통에 직면했을 때 인간은 묻는다. “왜?”, “왜 나에게 이런 일이?” 그리고 고통이 정말 견딜 수 없는 것은 고통 자체보다 그 고통의 의미를 찾지 못해서다. 고통의 의미를 찾고 싶은 것. 그것은 결국 삶의 의미를 찾고 싶다는 뜻이다. 내가 이 고통을 겪으면서도 살아야 하는 이유.

저자 빅터 프랭클은 나치의 강제 수용소에 수감되어 있으면서 그 곳에서 조차 다른 사람을 위로하거나 마지막 남은 빵을 나누는 사람들이 있음을 목격한다. 그들은 다양한 신체적, 정신적 스트레스 속에서도 단순히 환경에 이끌려 반응하는 것이 아니라 각 개인의 내적인 가치와 힘에 의해 자신의 행동을 선택할 수 있었다. 시련과 고통, 죽음 앞에서도 마지막 남은 내면의 자유, 그 상황에서 어떤 태도를 취할 것인가 하는 자유는 빼앗기지 않았던 것이다.


나는 병원에서 일하면서 고통 속에 있는 환자들을 만난다. 하루아침에 편마비(몸의 좌우 중 한쪽에 온 마비)가 된 환자, 사지가 절단된 환자, 기대 수명이 몇 달 남지 않은 환자. 삶의 의미가 없다고, 죽고 싶다고 호소하는 그분들께 나는 감히 어떠한 어쭙잖은 위로나 조언도 할 수 없다. 다만 그분들의 “왜?”라는 질문과 분노감이 합당한 것임을 확인시켜드릴 뿐. 그리고 모든 것을 빼앗긴 듯한 그들에게도 지금 이 상황에서 어떤 태도를 취할 것인가 선택할 수 있는 자유가 남아 있음을, 그러한 존엄성과 내적인 힘이 남아 있음을 발견하도록 돕는 것. 그리하여 삶의 의미를 스스로 찾아갈 힘을 낼 수 있도록 잠시 동반해 드리는 것. 그뿐이다. 지금 바로 이 순간에도 우리 앞에 닥친 수많은 상황 속에서 어떤 태도를 취할 것인가 하는 자유는 여전히 우리 자신에게 있다.

 
박선희 서울아산병원 임상심리전문가
 
출처 동아일보

https://bluehaha.tistory.com/m/756

건강한 마음 습관(감사한 마음&긍정적 생각)

▲ 긍정적으로 생각하기 ▲ 감사한 마음 표현하기 ▲ 원만한 인간관계 만들기 ◇ 작은 일에도 감사한 마음을 갖자 긍정심리학자인 바바라 프레드릭슨은 우리가 스스로 하는 질문에 특별한 힘이

bluehaha.tistory.com

반응형

'좋은글' 카테고리의 다른 글

건강한 마음 습관(감사한 마음&긍정적 생각)  (0) 2023.04.16